자궁암1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타이거마스크 조회 1회 작성일 2021-10-22 06:33:23 댓글 0

본문

[랜선건강교실] 자궁암 예방법과 치료법 | 산부인과 최철훈 교수

[삼성서울병원과 조선일보가 함께 하는 랜선 건강교실] 자궁암편
여성 3대암 중 사망률이 높다고 알려진 자궁암
하지만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진다면 완치도 가능합니다.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자궁육종
자궁암 종류에 따라 예방법, 치료법이 다른데요,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최철훈 교수가 자궁암의 원인과 검사, 치료법,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00:00 Intro
00:23 Q. 자궁암이란?
01:05 Q. 자궁경부암의 원인은?
01:34 Q. 자궁내막암의 원인은?
02:06 Q. 자궁암, 의심 증상은?
02:51 Q. 자궁경부암 의심 시, 받는 검사는?
03:20 Q. 자궁내막암 의심 시, 받는 검사는?
03:43 Q. 자궁암,수술과 완치율
03:55 Q. 자궁암, 치료 과정은?
04:26 Q. 자궁암 수술이 어려운 경우는?
04:36 Q. 자궁암 환자가 임신을 원한다면?
04:50 Q. 자궁암 수술 후 부작용은?
05:11 Q. 자궁암 수술과 폐경의 관계는?
05:34 Q. 자궁경부암 예방법은?
06:40 Q. 자궁내막암 예방법은?


여성의 건강을 위협하는 자궁암에 대해 걱정이었다면
삼성서울병원과 조선일보가 함께 하는 랜선 건강교실의 자궁암편을 주목해 주세요!

#삼성서울병원 #자궁암 #산부인과 #최철훈교수
아앙 : 안녕하세요 질문있습니다


질문) 자궁 경부암 바이러스가 소멸되었다고 하더라도 자궁암이 진행될 확률이 있나요???
관심 있어서 찾아봤는데 가끔 세포진검사와 바이러스 검사는 음성인데 조직 검사 시 이형성증 나오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저는 4년전쯤 고위험 hpv 바이러스가 있었고 조직 검사 결과 cin 1 단계였습니다 근데 따로 치료는 필요하다고 하지 않아 계속 추적 검사만 하였는데 조직검사는 하지 않았고 세포진 검사와 바이러스 검사만 하였습니다 1년 안으로 고위험군 바이러스는 소멸되었고 (대신 저위험군 바이러스가 생겼습니다) 세포진 검사 결과 몇년간 아스쿠스가 나왔습니다 이때 단순 염증 가능성이 있다고 걱정 말라고 추가적인 검사는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올해 3월 처음으로 정상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세포진 검사는 정확도가 50%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질문). 그렇다면 제가 세포진검사만 주기적으로 받아도 암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바이러스 검사 조직 검사 세포 조직 검사 모두 100% 정확한 결과가 아니라고 하여서 걱정이 되네요) 3가지 검사를 모두 받으면 정확도가 올라간다고 하는데 그렇다고 갈 때마다 모든 검사를 받을 수도 없고 의사선생님도 과잉 진료인 것 같다고 권하지 않는 시더라구요

최근에 생리는 아니고 부정출혈 하였는데 초음파 검사를 해보니 배란혈 같다고 하시더라고요 배란일 수도 있겠지만 예전에도 하혈을 하고 검사 했더니 자궁경부 이형성증 1단계 나와서 조금 걱정이 되긴 합니다ㅠ

질문) 배란혈은 보통 기간이 어떻게 되나요?? 지금 거의 일주일째 아주 맑고 연하게 계속 나오고 있어요 이 정도로 길게 나오면 배란혈이 아닐 가능성이 있나요??? 2개월 전에 국가 암 검진 해서 정상이 나와서 암은 아닌 것 같다고 하시는데 정확도가 낮아서 불안합니다 하지만 3개월 안에 재검을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하셔서 지금 검사는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긴 글 죄송하지만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Biotexcom Korea (대한민국) : 우크라이나의 불임클리닉 바이오텍스컴입니다!

자궁암으로 진단받아도 출산을 할 수 있나요?

젊은 여성들에게 늘어나고 있는 자궁암,
자궁을 보존하고 출산할 수 있을까요?

#서울아산병원 #암행의사 #자궁암치료

00:00 암행의사 소개
00:14 자궁경부암의 치료법
01:12 자궁내막암의 치료법
01:28 자궁육종의 치료법
01:49 자궁암 진단 후 출산을 할 수 있나요?
03:34 자궁암의 항암치료
04:44 정리

[산부인과 박정열 교수]

자궁암의 치료는 세 가지 자궁암에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자궁경부암부터 말씀드리면 자궁경부암은 1~4기로 나뉘는데 1~2기를 초기라 부르고, 3~4기를 진행성 암이라고 부릅니다. 초기에 발견되면 대부분 수술적 치료를 받게 됩니다. 수술로만 치료가 끝나는 경우도 있지만 수술을 받게 되면 조직 검사를 하게 되고, 조직 검사에서 재발의 중간 위험군, 고위험군 이런 것을 알려줍니다.

재발의 중간 위험군인 경우에는 수술로 암이 다 제거됐다 하더라도 재발률을 낮추기 위해서 보조 방사선치료를 하게 됩니다. 고위험군이라고 나오는 경우에는 역시 재발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 방사선치료와 항암요법을 같이 시행하는 방사선-항암 병합요법을 보조요법으로 시행 받게 됩니다. 진행성 암으로 발견된 경우에는 4기 초반까지는 방사선-항암 병합요법을 시행할 수 있고 4기 후반인 경우, 항암화학요법을 시행 받게 됩니다.

자궁내막암의 경우에도 자궁경부암과 마찬가지로 주 치료법은 수술적 치료입니다. 그리고 진행성 암으로 발견된 경우에는 역시 자궁경부암과 비슷하게 주로 항암화학요법을 시행 받게 됩니다. 자궁육종은 항암요법이나 방사선치료가 다른 암들에 비해서 잘 안 듣습니다. 완치를 이룰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초기에 발견해서 수술적으로 제거하는 것 말고는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육종은 수술로 치료하게 되고 진행성 암인 경우에는 방사선이나 항암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자궁암 진단을 받았지만 자궁을 보존하고 나중에 출산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초기 자궁경부암에서도 자궁을 제거하지 않고 자궁경부만 절제한 이후에 남아 있는 자궁체부로 출산할 수 있는 수술법이 있습니다. 광범위 자궁경부절제술이라 부르고. 하지만 이 수술은 누구나 다 시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궁경부암 1기이면서 크기가 2cm 이내인 경우, 자궁체부나 다른 장기나 임파선에 전이가 없는 경우에 한해서 출산을 강력하게 원하는 환자들만 시행해볼 수 있는 치료법이 되겠습니다. 나는 이 조건을 만족하지만 출산을 원하지 않는다면 자궁 보존 치료를 하면 안 되고, 그 때는 표준 요법인 광범위 자궁절제술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

자궁내막암인 경우에 이런 보존 치료를 할 수 있는 조건은 첫 번째는 자궁내막양 암이어야 되고, 자궁내막에만 국한되어 있어야 됩니다. 자궁내막암은 암세포의 악성도를 나타내는 분화도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 분화도가 1단계 해당하는 경우에만 시행할 수 있고, 당연히 자궁 외로 전이되어 있거나 임파선 전이가 없는 경우에 한해서 시행해볼 수 있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자궁내막암의 보존 치료를 하는 경우, 주로 호르몬요법을 하게 됩니다. 프로게스틴이라는 약을 먹어서 일시적으로 암을 없애 놓고 그 사이에 임신과 출산을 하는 겁니다. 출산한 다음에는 더 이상 임신 계획이 없는 경우에 자궁을 적출하는 표준 요법을 받으시게 됩니다. 왜냐하면 프로게스틴 치료만 하고 치료를 끝내면, 기다리다 보면 대부분 암이 재발하게 됩니다. 그래서 자궁 보존 치료를 하신 경우, 출산을 완료한 이후에 자궁을 적출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자궁암의 항암치료는 대부분 진행성 암으로 발견됐거나 처음 치료 이후에 재발한 경우, 재발성 암인 경우에 주로 시행하게 됩니다. 항암치료도 최근 들어서 많은 발전이 있었고. 기존 항암제는 암세포뿐만 아니라 정상세포에도 영향을 주는 그런 항암제였습니다. 최근 들어 이론적으로 항암제가 암세포에만 작용하고 정상세포에는 거의 작용하지 않는 표적치료제들이 많이 개발됐습니다.

물론 표적치료제라고 해서 아직 그렇게 완전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표적치료제도 부작용은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항암제들에 비해 부작용이 약하다는 거죠. 자궁경부암에 사용할 수 있는 표적치료제로 베바시주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기존 항암제에 베바시주맙을 첨가해서 같이 맞으면, 생존율이 더 좋아진다라는 게 알려져 있기 때문에 치료에 도입됐고. 그 다음 자궁내막암 치료에 있어서도 펨브로리주맙이라는 것과 렌바티닙이라는 표적치료제가 효과가 괜찮은 것으로 나와 치료에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자궁암 치료에 있어서 수술적 치료가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진행성 암이나 재발암인 경우에는 항암요법을 하게 되는데 최근 들어 부작용은 줄이면서 암에 좀 더 특이적으로 작용하는 이런 표적치료제들이 개발되고 승인되어 있고. 지금도 연구들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점점 더 좋은 표적치료제도 많이 나올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구독하면 원하는일 이루어지는 행운부적 : 무심코 지나가다가 우연히 저를 만나신 모든 분들이 아프지 않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학업 취업 연애 사업 재물 건강 모든일이 잘되실겁니다.
항상 다같이 행복해요.
20대 당뇨청년 나당식 : 생소한 주제지만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최윤정 : 출산 하는걸로 알고 있어요

자궁암의 진단과 치료

자궁암의 진단과 치료

박정열 교수
산부인과
김유빈 : 자세한 설명 일반인도 열심히 배우게되네요..여성으로서 자궁건강 관리 정말 명심해야겠어요.
Soyolmaa Purevsuren : 안녕하세요 13년11월에 가닥실 예방 주사 3번 맞았는데 21년 5월에 (33세)자궁경부암 검사 16,81번 바이러스가 나오고 21년6월에 조직검사에서 상피내암 이라는 진단 받고 수술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수술 이후에 가닥실9가를 또 접중해야하나요?? 꼭 답장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박달개비 : 자궁내막암에 대해서도 영상 올려주세요. 제발요
Biotexcom Korea (대한민국) : 우크라이나의 불임클리닉 바이오텍스컴입니다

... 

#자궁암1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5,00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ce21.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